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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철 레슨
레슨프로

Ⅰ. 다운스윙궤도 다운스윙은 백스윙 순서의 역순으로, 오른쪽으로 옮겨진 체중을 다시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때 손과 팔은 인사이드로 내리게 된다. 아이언 샷의 경우 인-스퀘어-인, 드라이브 경우엔 인-사이드-아웃으로 스윙하는 것이 열쇠이다. 다운스윙과 관련한 레슨 중 가장 유명한 것이 ‘하체리드’다. 그러나 일반 골퍼들이 이를 흉내 내다보면 스웨이가 일어나 왼쪽 다리가, 왼쪽으로 이동되는 체중을 받쳐주지 못하고, 하체리드와 함께 상체(오른쪽 어깨)도 함께 앞으로 튀어나오는 동작(이 경우 아웃사이드-인의 궤도가 된다)을 범하기 쉽다. 그렇다면 손과 팔을 안쪽으로 가져가면서 체중을 이동시키는 요령은, 백스윙 때 정면을 향했던 바지의 왼쪽 호주머니를 제자리(어드레스 위치 ․ 목표방향)로 돌린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즉 축을 고정시킨 채 왼쪽 호주머니를 돌리면 다운스윙은 일단 제대로 시작된 것이다. 힙의 움직임은 다운스윙에 있어서 핵심이다. 이유인즉, 팔과 몸통사이에 공간이 좁기 때문에 힙의 수평이동과 회전(힙턴)으로 하체가 재빠르게 길을 터주지 않으면, 팔과 클럽이 나아가야 할 통로가 막히게 된다. 그 결과 양팔은 힙을 돌아 나가며 엎어 치게 되므로, 아웃-인의 스윙 궤도를 만들 수밖에 없다. 이 또한 당겨 치는 훅이나 슬라이스의 원인이 된다. 레슨을 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다운스윙 때 체중이동이나 하체리더보다는, 상체나 오른손의 지나친 힘으로 인해서 거리나 방향을 잃어버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골프에서 왼손은 방향을 잡는 키, 오른손은 거리라고 할 수 있는데, 다운스윙 때 멀리 보내겠다는 생각이나 본인도 모르게 급하게 내려치는 일련의 동작으로 인해 샷을 망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다운스윙 시 어깨나 손목, 왼손엄지나 오른손 엄지․검지의 힘을 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연습방법으로는 코킹, 언코킹, 스우시드릴 등이 있다. 많은 선수들은 가파르게 들면서도 안으로 잘 되돌려 놓는 인-사이드-아웃의 궤도를 갖고 있다. 특히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신지애 선수는 키에 비해 업라이트하게 올리면서도 다운스윙은 안쪽으로 잘 가져오게 되는데, 일반 아마추어들이 이렇게 업라이트하게 들면 대부분 찍어 치거나 슬라이스가 날 수 있어서 따라하지 않는 게 좋겠다. Ⅱ. 올바른 임팩트를 위한 방법 골프란 무엇인가? 여러 가지 정의가 있겠지만 나름대로 말하라면 정지해 있는 볼을 클럽으로 효과적으로 맞춰 목표한 곳으로 보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이러한 골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어하나를 꼽으라면 임팩트(Impact)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골프스윙 전 과정이 순간찰나에 불과한 임팩트를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 임팩트에서 반드시 기억할 말은 ‘임팩트 구역’과 ‘왼쪽 손목’ 두 가지다. 임팩트 구역에서는 헤드의 궤적이 일직선(완벽한 직선은 아니자만 거의 일직선)을 그린다. 이 일직선이 길수록 볼 방향, 거리, 탄도가 좋아진다. 일반 골퍼들은 임팩트 구역이란 용어가 있다는 것쯤으로 이해하면 좋다. 하지만 새겨 두어야 할 것은 임팩트 구역에서 볼을 치기 전의 일직선 거리보다 볼을 치고 난 다음의 일직선 거리가 반드시 길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이는 흔히 ‘헤드를 가능한 몸에서 멀리 던져라’, ‘임팩트 후 팔을 쭉 뻗어라’라는 말로 표현된다. 또 머리를 볼 뒤에 남겨두고 임팩트를 하라는 말과도 같다. 샤프트와 왼쪽 손목의 90°각도를 오른쪽 허벅지까지 유지한 채 가지고 오는 것이, 임팩트순간에 헤드가 가속이 될 수 있고 임팩트 이후에 팔로스루가 길어진다. 반대로 오른손으로 치는 골퍼들은 배를 내밀면서 체중이 오른발로 쏠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올바른 임팩트자세는 아이언샷의 경우 어드레스 때의 셋업자세에서 힙턴은 30~45° 체중은 왼발의 70% 양손의 위치는 핸드퍼스트라고 할 수 있다. 드라이브의 경우 팔, 왼 손목, 클럽 헤드가 일자를 형성한다. 그래야 최대한 큰 원을 그리면서 힘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 아이언은 왼손목이 클럽 헤드보다 약 10㎝정도 앞선 채 임팩트가 된다. 이른바 핸드퍼스트 형태로 프로가 아마추어보다 볼을 멀리 날리는 이유는 이 자세 때문이다. 클럽 헤드의 각도를 낮추는 것이다. (7번 아이언을 5번 각도로) 임팩트 때 오른발이 땅에서 너무 일찍 떨어지는 것(대부분 제 궤도를 무시하고 오른손으로 볼을 급하게 치려는 동작 때문이다)은 막아야 하지만 오른발 뒤꿈치는 살짝 들려 있어야 한다. 땅에 붙인 채 임팩트를 하면 왼쪽으로 옮겨졌던 체중이 다시 오른쪽으로 되돌아오는 결과를 빚게 된다.(상체로 엎어 치는 사람은 오른쪽무릎이 앞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에 오른발을 좀 늦게 떼는 느낌이 좋다) ※ 볼을 똑바로 보내기 위한 동작 4가지 ① 백스윙 플레인대로 다운스윙이 되라.(올린궤도대로 내려라) ② 양팔은 자연스럽게 몸에 붙여서 내려야 한다. ③ 임팩트 때 역 K자가 나오게 해라. ④ 볼 앞에서 가속을 시켜라. Ⅲ. 올바른 팔로스루 올바른 팔로스루는 올바른 다운스윙에서 이루어진다. 양팔은 타겟 쪽으로 뻗어주고 머리는 볼이 있던 자리를 보는 것이 좋으며, 양손과 양팔은 가슴 명치 앞에 와야 좋은 스윙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손으로만 치는 사람은 가슴은 바닥을 보고 있고 양손은 안쪽으로 빨리 당겨지는 샷을 함으로써, 로프트각도가 많은 채들은 훅이 날 가능성이 크며, 긴 클럽일수록 슬라이스나 페이드가 날 가능이 높다. 스윙패스는 볼의 구질에 영향을 미침으로 볼 앞으로 쭉 밀고 가야 좋은 스윙형태가 된다고 수없이 많이 듣고 따라한 나머지 손의 힘을 강하게 주고 뻗는다던지, 그립 끝이 배꼽을 보지 않고 몸 밖으로 내밀려서 샷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그 결과 슬라이스나 페이드가 나거나 푸시 볼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임팩트 이후에 그립 끝이 배꼽을 가리키거나, 오른손이 악수하듯이 뻗어주면 좋은 팔로스루를 할 수 있다. 좋은 스윙을 갖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모든 아마추어 골퍼는 투어선수와 같은 스윙을 갖기를 갈망하고 이를 위해 연습하고 있지만 현실은 참담하고 냉혹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잘못된 연습으로 인해서 발생 할 수 있는데, 거의 모든 아마추어 골퍼가 연습스윙을 하는 것을 보면 아주 빠른 속도로 연습스윙을 해버린다. 물론 지상최대의 과제로 여겨지는 힘을 빼고 스윙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를 나무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연습 스윙의 목표가 너무 광범위하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이 문제이다. 자신이 가장 취약한 부분을 선택하여 그 부분을 슬로우한 동작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연습을 해야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동작의 실현에 있다. 머슬 메모리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줄로 안다. 신경조직이 자신이 한 동작을 기억하고 이를 습관화 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긴장을 풀고 느린 동작으로 반복적으로 실행 할 경우 신경 조직은 이를 기억하고 재생 할 수 있는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것이다. 날마다 죄 없는 볼만 두들겨 팰 것이 아니라, 좋은 연습 방법과 목표를 가지고 연습을 하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연습 스윙은 실제 스윙과 똑같은 동작이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연습을 하여야 한다. 여기서 올바른 팔로스루 연습법을 소개하자면 스플릿핸드 드릴(오른손 그립을 왼손 그립과 3㎝간격을 두고 잡는 그립핑의 형태)로 슬라이스가 나거나 릴리스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Ⅳ. 올바른 피니시 피니시 자세는 볼을 치고 나서 5초간 유지하는 습관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좋은 리듬과 밸런스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올바른 피니시로는 임팩트를 생각하면 피니시를 제대로 할 수가 없다. 임팩트만 생각하다보면 오른손으로 때리려는 움직임이 강해서, 뒤땅이나 슬라이스 혹은 체중이 오른발에서 임팩이 되고 치고 난 후 몸이 젖혀지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자세는 백스윙 시 오른팔의 각도(90°)와, 피니시 했을 때 왼팔의 각도가 90°로 같아야 좌우대칭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오른 발등과 오른 허벅지, 그리고 가슴 혹은 오른쪽 어깨가 타깃을 보고 선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슬라이스가 나는 사람은 치고 나서 클럽헤드가 밑으로 내려오게 하는 게 좋고, 반대로 훅이 난다면 클럽헤드나 샤프트가 왼쪽 귀나 수평이 되게 하는 게 좋다. 주니어선수는 유연하기 때문에 허리가 약간 C자로 꺾이는 모양이 될 수 있고, 시니어선수나 일반아마추어들은 일자로 선 자세가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을 것이다. 골프스윙의 3대 핵심은 적절한 속도(tempo), 속도의 조절(timing), 율동(Rhythm) 및 조화(balance)와 결부돼 일관된 골프스윙을 만들게 된다. 골프레슨은 주로 이 골프스윙의 3대 핵심에 대해 가르치게 된다. 정해진 원칙 아래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분야가 이것이며 나머지는 각 개인의 감각에 의존하는 부분이 크다. 흔히 말하는 근육기억이란 골프스윙 3대 핵심을 몸으로 익히는 행위이다. 이를 통해 임팩트를 나름대로 깨닫고 자신만의 리듬과 템포를 가질 수 있다.